본문 바로가기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캐릭터

[청사자반]디미트리

by DForce01 2023. 2. 17.
반응형

1부 디미트리 초상화
1부
2부 디미트리 초상화
2부

1. 개요

청사자반의 반장이자, 퍼거스 왕국의 왕자

2. 영입 조건

Chapter 1. '세 개의 반'에서 청사자반 선택 시 자동 영입.
그 이외의 방법으로는 영입 불가.

3. 성장률

HP 마력 기술 속도 행운 수비 마방 매력
55 60 20 50 50 25 40 20 55

4. 문장 및 고유 스킬

문장 블레다드의 소문장 - 전투 기술 사용 시, 10% 확률로 공격, 무기 소비량 2배
고유스킬 왕의 혈통 - 입수 경험치 +20%, (2부 한정)HP가 최대치일 때, 회피 +20

5. 기술 특기 및 약점

특기 검술, 창술, 지휘
약점 도끼술, 이론학
재능개화 기마술

6. 전투기술 및 마법

  검술 창술 도끼술 궁술 격투술 이론학 신앙 지휘
D

          선더    
D+                
C

          트론 리커버 분노의 진형
C+ 양단 몬스터 꿰뚫기           지도자의 귀감
B

               
B+                
A

바람 베기 반딧불         오라 매복 진형
A+                
S

              매력의 응원
기마술 재능개화
이동 봉인

7. 평가

장점

기본 스탯이 매우 좋다. 기본 힘, 기술, 속도가 각각 12, 7, 7이면서, 성장률도 각각 60, 50, 50으로 우수하다. 특히 저 힘 수치를 주목할 만한데, 초기 수치만으로도 무게 2 정도는 경감할 수 있는데다 성장률까지 좋으니 무게 패널티를 거의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여기까지만 해도 물리 딜러로서의 기본 스탯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HP, 수비, 매력 성장률도 각각 55, 40, 55로 물리 공격에 한해서는 잘 버티면서, 계략에도 강한 캐릭터. 초기 수치도 상당히 높아서 초반에도 상당히 강력하다. 여기까지만 해도 우수한 성능이란 걸 알 수 있지만...
매복 진형과 분노의 진형을 모두 배운다. 루나틱 난이도에서도 디미트리가 강력한 가장 큰 이유. 디미트리는 본작에서 이 두 스킬을 모두 배우는 유일한 캐릭터로, 이걸 이용해서 HP 수치에 관계없이 기사단 전력만으로 매복분노 세팅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추천 육성 루트에서 서술.
문장에 대응하는 영웅의 유산의 전투기술이 매우 우수하다. 아라드바르의 전투기술 '무참'은 무려 모든 적에게 유효라는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면서도 위력 +15, 명중 +20 보정까지 붙어서 기본 데미지가 상당히 높다. 여기에 문장 효과+필살까지 발동하면...... 이쯤 되면 루나틱에서도 최종 보스의 HP 스택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수준이다.
이 정도만 해도 후술할 단점은 아무래도 좋은 수준이다...

단점

도끼술이 약점이라 귀신의 일격을 습득하기 어렵다. 본작에서 물리 딜러는 어지간하면 귀신의 일격을 얻기 위해 브리건드를 거쳐간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점. 물론 매복분노 세팅을 한다면 어차피 필요없는 스킬인데다, 디미트리는 이거 없이도 강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다.
마방 성장률이 매우 낮다. 마방 성장률이 20으로, 최악에 가까운 수준이다. 초기 스탯도 4인 탓에 후반부에도 마법 맞고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이건 애쉬, 잉그리트를 제외한 청사자반 물리 캐릭터 모두에 해당되는 단점이긴 하지만... 이것도 매복분노 세팅을 한다면 마법 포대만 주의하면 될 수준이고, 그마저도 일격사할 정도는 아니라 큰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니다(...)
창월의 장 진행 도중, 그론다즈 전투 때까지는 전투/전직 시험 이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사실상 가장 큰 단점으로, 가장 중요한 훈련이 불가능해진다는 점이 가장 크다. 그론다즈 전투 이후에는 상관없지만, 문제는 그론다즈 전투까지 가면 2부의 절반은 지나갔다는 것. 자세한 이야기는 창월의 장 공략에서 다루기로 한다.(관련된 이야기 자체가 스포일러이므로) 역설적으로 초기 스탯부터 성장률까지 모두 갖춘 캐릭터의 가장 큰 단점이 고작 육성 제한이라는 점에서, 디미트리가 얼마나 강한 캐릭터인지를 반증하는 셈이다(...)

총평

본작은 물론이고,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사상 최강이라는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캐릭터. 물리형 캐릭터에게 중요한 스탯은 기본 수치는 물론이고 성장률까지 매우 높아, 물리 딜러에게는 꿈의 스탯이 되는 능력을 갖춘 것은 물론이고 영웅의 유산의 전투기술마저 말 그대로 좋은 건 덕지덕지 붙여놓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우수한 캐릭터가 많은 청사자반 내에서도 특출난 편인데, 하나하나 비교하자면 이렇다. 마법 유닛은 직접 비교는 무리인 탓에, 여기서 서술하지는 않는다.
준수한 화력과 매우 높은 수비 스탯을 가지고 있지만 속도가 최하위권인 두두
화력과 속도를 모두 갖췄지만 은근히 물몸인 펠릭스
화력도, 속도도, 물리 방어도 준수하지만 어느 쪽이든 특출나지는 않은데다 기술이 약간 부족한 실뱅
매우 높은 속도와, 물리 캐릭터 최강의 마방을 가졌지만 화력이 부실한 잉그리트
그냥 다른 반의 3궁수에도 밀리는 주제에 스나이퍼 펠릭스보다도 약한 애쉬(...)
다른 청사자반 캐릭터도 이렇게 하나같이 명확한 약점이 존재한다. 디미트리도 '마방이 낮다'는 약점이 있긴 한데, 이건 애쉬, 잉그리트 빼고는 전부 다 해당되는 부분이고, 디미트리는 이걸 보완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그렇게 크게 다가오는 점은 아니라는 게 문제다. 심지어 위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본작 최고의 힐러라고 불리는 메르세데스도 유틸이 취약하다는 약점은 있으니 말 다한 셈.
덕분에 게임 내에서 창과 기병의 성능이 좋지 않은 본작에서 연공 없이도 창을 잘 활용하고, 기병으로도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되었다. 물론 이것도 디미트리라서 가능한 것이지만... 이 캐릭터의 존재 자체가 초회차로 청사자반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8. 추천 육성 루트

① 전사-브리건드(마스터)-소드 마스터/용사-하이 로드-마스터 로드

가장 일반적인 전용직 루트. 하드 난이도로 매복분노 세팅을 갖추지 않는다면 초회차에 추천하는 루트이다.
소드 마스터와 용사는 둘 다 속도 성장률 보정이 있는 클래스인데, 속도 성장률 보정이 더 붙는 소드 마스터가 가장 무난하지만, 애초에 검을 안 쓰는 초회차에는 검술 A까지 올리는 것부터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용사 루트를 타는 게 더 쉽다.
창의 달인이 있으면서 속도 성장률에 역보정이 안 붙는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그렇다고 플러스가 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전용 무기의 제한이 사라지는 다회차에서는 미묘하다.

② 전사-브리건드(마스터)-소드 마스터

위의 루트와는 달리 소드 마스터가 최종직이 된다. 검을 사용하므로 당연히 전용직은 의미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지나간다. 영웅의 유산은 뇌정을 추천.
아라드바르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 초회차에는 문장 아이템이 없어서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것도 별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③ 전사-브리건드(마스터)-팔라딘

화력과 기동성을 모두 살리는 루트. 이 루트를 선택했다는 것은 곧 창의 달인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니, 초회차에도 노려볼만하다.
다만, 속도에 역보정이 붙기 때문에 원래부터 추격이 어려운 루나틱 난이도가 아니면 비추. 사실 루나틱 난이도에서도 굳이 이 루트를 타는 경우는 드물다.

④ 전사-아처(마스터)-팔라딘

본격 매복분노 루트. 이 루트를 선택한다면 당연히 지휘 A는 필수다.
본작의 디미트리가 강력한 이유이기도 한데, 사실 매복분노 세팅 자체는 시리즈를 막론하고 강력하다고 평가받는 세팅이다. 이런 매복분노에도 단점은 있는데, HP가 50%가 되기 전에는 아무런 보정도 없다는 점과, 정작 매복을 발동했음에도 빗나가면 반격사할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본작에서는 이런 류의 스킬의 발동 조건으로 HP가 아닌 기사단 전력을 참조하는 진형류 스킬이 추가되었는데, 이 스킬을 활용하면 HP를 낮게 유지할 필요 없이 기사단 전력을 1/3 이하(빨간색)로 유지한 상태로 아무 패널티 없이 해당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해서 매복이든 분노든 연속 공격이든 누구나 해당 진형류 스킬만 배운다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디미트리가 유독 이런 것으로 유명한 이유는, '매복 진형과 분노의 진형을 모두 배우는 유일한 캐릭터'라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매복분노 캐릭터와는 달리 용병/워리어를 거칠 필요가 없어 육성 과정이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한다.
매복분노 세팅을 할 경우에는 귀신의 일격의 메리트가 적고, 오히려 명중 보정이 절실하기 때문에 중급직은 아처를 거치게 된다.
어차피 속도가 큰 메리트가 없는 세팅이므로, 하드 이하에서도 추천할 수 있는 루트이다.

⑤ 전사-아처(마스터)-소드 마스터

위의 루트와 같은 매복분노 루트이지만, 주 무기가 검이라는 차이가 있다. 지휘 A가 필수인 건 당연한 이야기니 생략한다.
문장 아이템이 없는 초회차에는 영웅의 유산의 성능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크게 다가오기에, 굳이 이걸 고를 만한 메리트가 없다. 다회차인 경우에도 속도 스탯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데도 이 루트가 나온 이유는, 소드 마스터에 붙은 검 필살 +10 때문. 덕분에 자체적으로 검 필살 +10 대신 검의 달인을 장착해서 기본 화력을 높이는 등의 육성도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이쪽도 영웅의 유산을 쓴다면 뇌정을 추천한다. 뇌정 자체가 전용 전투기술을 빼고도 좋은 무기인지라...

9. 분실물 및 선물

분실물 - 칼날이 무딘 장검(1부 6월)/검은 가죽 장갑(1부 9월)/훈련 기록(1부 1월)
좋아하는 선물 - 훈련용 추, 날붙이용 숯돌, 승마용 신발, 장식용 검
싫어하는 선물 - 장식용 휘석, 곰 인형, 악보집

10. 다과회

좋아하는 차 - 캐모마일 티
좋아하는 대화 주제
강한 기사단에 대한 소문/강한 무기 이야기/다른 동료들의 평가/다리에서 보이는 풍경/더 친해지고 싶다/도구 관리에 대해/도서실 장서에 대해/되고 싶은 병과/두 사람의 연계에 대해/둘이 함께 웃었던 이야기/마음에 드는 장소/목표하는 인물상/무엇이든 상담해도 돼/문지기의 근무 시간/불평/새로운 계략 제안/수도원의 경비에 대해/수도원의 규칙 이야기/수도원의 수수께끼/시장의 어린아이 이야기/아군으로 원하는 사람/약점을 극복하려면/여행하고 싶은 나라/요리에 실패한 이야기/의지하고 있어/이상적인 교사/잘 지내는 것 같다/좋아 보인다/지난 전투를 반성하며/처음 만났을 때 이야기/최근 읽은 책 이야기/큰일 날 뻔했던 이야기/튼튼한 무기에 대해/포드라의 미래/학교 생활의 추억/함께 훈련하고 싶은 사람/항상 고마워
추가 대화

......5년 동안 곳곳을 떠돌아다녔어. 정말...... 여러 가지 일을 봐 왔지. - 생각을 말한다/응원한다.
기분이 답답할 때는 혼자 멀리 나가곤 해. 말 위에 타고 있을 때가 제일 안정되거든. - 끄덕인다
다음에는 내 방에서...... 라고 말하고 싶지만...... 헛웃음이 나올 만큼 아무것도 없거든. - 그렇지 않다/웃는다
시간이 있을 때 연습 상대를 해 줘. 너한테서 배울 것이 많을 테니까. - 그렇지 않다/끄덕인다/쑥스러워한다
온갖 일에 엮이게 해서 미안해, 선생님. 너를 정말로 의지하고 있어. - 끄덕인다/쑥스러워한다
이렇게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누군가와 느긋하게 이야기를 나눈 게 얼마 만인지. - 웃는다/차를 마신다
이 괴력 탓인지 옛날부터 여러모로 서툴러. 소중한 물건일수록 금방 망가뜨리지...... - 생각을 말한다/응원한다
정말...... 여러모로 폐를 끼쳤군. 네가 없었다면 나는 지금쯤...... - 그렇지 않다/쑥스러워한다/응원한다
훈련을 하고, 검과 창을 손질하고...... 그것만 해도 순식간에 하루가 지나. - 끄덕인다/웃는다

11. 지원회화 및 특수보정

두두 펠릭스 메르세데스 애쉬 아네트 실뱅 잉그리트 라파엘 마리안 흐렌 카트린 알로이스 길베르트 하피
A A A B A B A B A A A B A A

벨레스와 S 지원회화가 존재한다.
특수부관 보정 - 벨레트/벨레스, 두두
식사 초대/그룹과제 특수대사 - 두두, 펠릭스, 실뱅, 길베르트

반응형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 캐릭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사자반]펠릭스  (1) 2023.02.21
[청사자반]두두  (0) 2023.02.19
[흑수리반]린하르트  (1) 2023.02.14
[흑수리반]페트라  (0) 2023.02.12
[흑수리반]카스파르  (0) 2023.02.08

댓글